홈 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시간안내 평일09:00~18:00 (야간진료)18:00~20:00 토요일09:00~16:00 일요일/공휴일09:00~13:00 점심시간13:00~14:00
진료상당:043-233-7338
초음파영상
당직스케줄
 
 
 
터갱년기관리센   해피맘산부인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 여성건강센타> 미혼여성클리닉> 자궁경부암
 
갱년기는 질병이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경부암백신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경부에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자궁에는 자궁 경부암, 자궁체부암, 자궁 육종 암, 자궁 내막암 등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이 여성암 중 가장 흔한 암이며 매년 6,000명 정도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경부확대촬영술이라는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우수한 진단방법이 있어 조기치료가 가능하나 아직도 적지 않은 수의 환자가 진단이 늦어져서 사망하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대부분의 자궁경부암은 급작스럽게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이라는 암전 단계에서 자궁경부암으로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므로 조기진단만 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환으로 정기적인 부인암 검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발생 요인
   
  이상에서 열거한 요인들은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정기적인 예방적 검진이 필요합니다.

  • 출산한 경험이 없는 폐경 여성
  • 늦은 나이까지 생리를 오래한 여성(폐경나이 > 52세)
  • 오랫동안 무월경을 경험한 여성
  • 비만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여성
  • 부적절한(프로게스틴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호로몬 치료를 받은 여성
  위에서 보는바와 같이 성행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사회경제적 여건이 낮은 계층이나 흡연을 하는 여성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위험인자들과 더불어 성행위로 인한 전파될 수 있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의 감염이 자궁경부암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발생 평균연령은 0기가 35세이고 1기 이상의 암은 발생평균 연령이 45세 정도이며,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서도 암이 진단되는 경우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난소종양의 발생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배란이나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낭종 발생이 처음 유발이 된다는 가설이 유력합니다.
지속적인 배란이 난소 상피에 반복적인 손상을 주게되고, 이것이 암 발생의 시초가 되는 상피낭입낭을 유발할 잠재력을 높이게 된다는 것과 난소 상피가 호르몬 자극에 노출되는 것이 암 발생과 연관이 있다는 이론입니다. 외부적인 발암물질들이 질, 자궁, 및 난관을 통하여 복강 내 유입되면 이들 화학 물질들에 의한 복막 자극으로 상피성 난소암이 유발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특이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부부관계 후나 배변후 질출혈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젊은 환자의 경우에는 월경간 출혈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의 분비물의 형태는 담홍색의 혹은 약간 피가 묻은 정도이며, 이 현상은 출혈이 시작되기 전부터도 관찰할 수 있으며 병이 진행될수록 출혈과 분비가 증가하며 지속됩니다.
자궁경부암이 요관, 골반벽, 좌골신경 등을 침범한 경우 허리나 하지로 뻗치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침범정도에 따라 배뇨곤란, 혈뇨, 직장출혈, 변비, 하지부종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에서 동통은 말기증상이며 침윤증식된 암조직으로 말초 지각신경이 압박할 때, 비로소 나타나므로 평소
아프지 않으면 병이 아니라는 생각은 버리고 증상이 없더라도 부인암 진찰을 위한 정기적인 진찰을 받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산부인과적인 증상이 없더라도 성적 활동이 시작되면 1년에 한번정도는 자궁암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집단검진의 기회가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받도록 합시다. 암이 조심 진행되어 나타나는 초기의 증상으로는, 월경과 상관없는 출혈, 성행위시의 출혈, 평소와 달리 대하의 양이 늘어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경양이 많아지거나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편을 잃은 부인이나 고령인 부인의 경우 성행위시에 나타나는 출혈이라는 것이 드물기 때문에, 경부암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출혈을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들은 특히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집단검진에서도 고령자들이 검진에 참여하는 비율이 아주 낮다는 것이 보고되어 있어, 고령인 분들의 경우 진행된 경부암이 아직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개인정보 취급방법 특화진료클리닉 건강정보(겅강IN)
해피맘산부인과로고모바일연결바코드블로그연결 상호명 해피맘산부인과의원  대표자 전권희  사업자등록증 301-30-32912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풍산로 36 (가경동 2,3층)  TEL 043)233-7338 / FAX 043)234-7334
 
바로가기
진료안내
의료진소개
공지사항
오시는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