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시간안내 평일09:00~18:00 (야간진료)18:00~20:00 토요일09:00~16:00 공휴일09:00~13:00 점심시간13:00~14:00
진료상당:043-233-7338
초음파영상
당직스케줄
 
 
 
주별변화 및관리   해피맘산부인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 임신/출산센터> 주별변화 및 관리
 


1~5주 6~10주 11~15주 16~20주 21~25주 26~30주 31~35주 36~40주


임신 16주

  임신주별변화

가는 솜털이 태아의 머리를 뒤덮고 복부에 탯줄이 부착

손톱도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리가 팔보다 깁니다. 초음파 검사를 하면 팔다리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고, 사람에 따라서는 이 무렵에 태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많이 임산부들이 태동을 ‘가스가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듯 한 느낌’ 또는 ‘배가 들썩 들썩하는 느낌’이라고 표현합니다. 며칠 전부터 어렴풋이 그런 움직임을 의식했지만 자신이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모르다가 이제 그것이 태동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태동
이 시기에 태동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아직 느끼지 못한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태동은 보통 임신 16~20주에 처음 느끼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 태동을 느끼는 시기가 다르며, 같은 사람이라도 임신할 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더 활발하게 많이 움직 이는 태아가 있는가 하면 얌전한 태아가 있어 태동이 느껴지는 시기는 개인차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아의 크기와 수도 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기형아검사
   

양수검사임신 16~18주가 되면 태아를 평가하기 위해 양수검사를 합니다. 양수검사로 선천성 기형을 체크할 수 있으며,
양수검사를 할 때는 태아나 태반이 방해되지 않는 양수부위를 찾아내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병행합니다.

양수검사로 알아내는 선청성기형의 유형
*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
* 혈우병과 같이 특정성에 해당하는 문제를 알아내기 위한 태아성별
* 골 형성 부전증과 같은 골격 문제
* 포진이나 풍진과 같은 태아 감염증
* 무뇌증이가 같은 중안 신경계 질환
* 태아적 아구증과 같은 혈액 질환
* 시스틴 요증과 같은 선천성 대사 이상



임신 17주

  임신주별변화
 

태아의 몸에 지방이 생기기 시작

지방은 열을 보호하고 신진대사를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은 태아의 체중 가운데 물이 89g이고 지방은 0.5g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출산이 가까워지면 평균체중 3.5kg인 태아에게서 지방이 2.4kg를 차지 하게 됩니다. 아직 태동을 느끼지 못한다면 곧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매일 태동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태동은 더 활발해지고 더 자주 느끼게 됩니다.

자궁의 변화
임신이 진행되면, 자궁의 넓이보다는 길이가 늘어나서(배 위쪽으로) 자궁이 타원형에 가깝게 됩니다. 자궁은 골반을 채우고 복부 위쪽으로 커지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되면 내장이 위로 또는 옆으로 밀려나고 자궁은 결국 간에 거의 닿게 됩니다. 자궁은 떠 있는 것이 아니라 한곳에서 고정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서 있으면 자궁이 복벽에 닿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누우면 자궁이 뒤로 쳐져서 척추나 혈관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백대하의 증가
   

임신 중에는 백대 하라고 하는 질 분비물이 증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것은 대개 희거나 누르스름한 색이며 탁합니다. 백대 하는 감염증이 아니며, 임신 중에 질 주변의 피부나 근육으로 흘러 들어가는 혈액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분비물이 많을 때는 위생패드를 착용하시면 되고, 팬티스타킹이나 나일론 속옷은 피하고 면으로 된 속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질 감염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질 감염증을 주의해야합니다. 감염증으로 인한 분비물은 냄새가 심하고 색이 누렇거나 푸르스름하고 질 주변이나 안쪽에 가려움증을 수반합니다.



임신18주

  임신주별변화
 

심장과 순환기 계통의 발달

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다운 증후군과 같은 문제를 알아내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임신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초음파 검사를 통해
성장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요통과 견통
임신 중에는 거의 모든 임산부들이 등과 허리가 뻐근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임신을 하면 관절의 민첩성에 변화가 생겨 자세가 바뀌고, 이것이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통이나 견통을 줄이는 방법
- 체중이 지나치게 많이 증가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 임신 중에 계속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을 들입니다.
- 낮에 30분 정도 신발을 벗고 옆으로 누워서 쉽니다.
-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그 아이가 잘 때 같이 낮잠을 잡니다.
- 요통이 있을 때는 의사와 상의한 뒤 진통제를 먹도록 합니다.


  건강관리

  임신 중기의 운동
    출산하는 날까지 격렬한 운동이나 힘든 일을 해도 끄떡없다는 여성이 있습니다.
임신한 몸으로 올림픽 경기에 출전해 메달을 땄다는 여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들은 임신 중에 격렬한 운동이나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멀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궁이 자라고 복부가 커지면 몸의 균형을 잡기가 어렵기 때문에 다치기 쉬운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19주

  임신주별변화
 

뇌수종

초음파 검사를 통해 뇌수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뇌는 일찍부터 성장, 발달을 계속합니다.
뇌와 척수주변을 돌아다니는 뇌척수 어떤 이유에서든 흐름에 방해를 받으면 뇌수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뇌수종이 생기면 머리가 커집니다.

현기증
저혈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저혈압이 되는 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커진 자궁이 대동맥과 대정맥을 압박할 때 생기는 것으로 똑바로 누워있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밤에 잠잘 때나 쉴 때 등을 대고 똑바로 눕지 않는다면 이런 현상을 완화 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생기는 또 한 가지 원인은 앉아 있거나, 무릎을 꿇고 있거나, 쪼그리고 있다가 갑자기 일어서면서 중력 때문에 뇌에서 혈액이 빠져나가 혈압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앉았거나 누워 있다가 천천히 일어나면 이런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임신 중에 경계해야 할 증세
    - 질 출혈
- 얼굴이나 손가락의 심한 부기
- 심한 복통
- 태동의 변화
- 고열이나 한기
- 심한 구토와 음식물을 삼킬 수 없음
- 흐릿해 지는 시야
- 배뇨시 통증
- 심한 두통
- 낙상이나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나 부상


임신20주

  임신주별변화
 

외피와 진피

임신20주가 되면 외피는 4겹으로 정리되고, 그중 하나는 손가락, 발바닥의 지문을 형성합니다. 진피는 외피 아래쪽에 있습니다. 진피는 외피 쪽으로 올라오는 돌출부를 형성하며, 각 돌출부에는 모세혈관이나 신경이 들어있습니다. 진피에는 지방분이 많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출생 시 아기의 피부는 풀처럼 생긴 백색물질에 뒤덮여 있는데, 이것은 태지라는 것으로 임신 20주쯤부터 피부에서 분비됩니다.

복근의 신장
복근이랑 늑골 아래 부분위에서 골반까지 수직으로 연결되어 있는 근육이며, 자궁이 커지면 이 근육이 늘어나면서 중심선에서 복직근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근육이 늘어납니다. 출산 후 복근은 자연스럽게 제자리를 찾습니다.


  건강관리

  부부관계
   

임신은 부부간의 관계를 돈독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배가 커지면 불편해서 부부관계를 갖는 것이 힘들어 질 것입니다.
그러나 상상력을 동원해서 체위를 달리하면 이 시기에도 계속 부부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솔직한 대화가 부부간의 트러블을 해결하며, 남편이 태아를 다치게 할까봐 걱정해서 부부관계 요구로 압박감이 들 때에는 남편에게 솔직하게 자신의 심경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과 함께 의사를 찾아가서 이런 문제를 상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부부관계 중이나 후에 자궁 수축이나 질 출혈 등의 합병증이 있을 때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법 특화진료클리닉 건강정보(겅강IN)
해피맘산부인과로고모바일연결바코드블로그연결 상호명 해피맘산부인과의원  대표자 전권희  사업자등록증 301-30-32912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풍산로 36 (가경동 2,3층)  TEL 043)233-7338 / FAX 043)234-7334
 
바로가기
진료안내
의료진소개
공지사항
오시는길
위로가기